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몬스테라 찢잎 빨리 내는 법(1)_빛

반려식물일기

by The 1975 2022. 6. 14. 09:15

본문

반응형

몬스테라가 드디어 갈라진 잎을 냈다.

몬스테라에게 달걀껍질식초비료를 줬더니 새순이 4개나 나왔다.  

큰 것 2개는 찢잎이었고, 작은 것 2개는 꽉찬 잎이었다. 너무 기뻤다. 찢잎은 찢어진 부분에 따라 말려있을 때부터 볼 수 있기도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다. 찢잎 중 하나는 말려 있을 때부터 "나 찢잎이에요!!~" 라고 말하고 알려줬다. 이 때 절대 손으로 말린 잎을 펴서는 안된다. 약해서 십중팔구 찢어진다. 열심히 내 할일 하면서 기다리면 잎이 스스로 펴진다. 처음에는 잎이 얇지만 나중엔 짙은 초록색의 두꺼운 잎이 된다.

 

몬스테라 찢잎은 몬스테라가 성장한 후 나온다. 어릴 때는 찢잎이 나오지 않는다.

처음 사왔을 때 내 몬스테라는 갈라진 잎이 없는 꽉찬 잎이었다. 몬스테라는 어릴 때와 성장했을 때 잎 모양이 많이 다르다. 그러니 내 몬스테라가 찢잎이 안나왔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어린 몬스테라는 꽉찬 잎만을 가지고 있다. 생장환경이 좋아 몬스테라가 충분히 자란 다음  찢잎이 나온다. 그래서 '어린 몬스테라'와 '어른 몬스테라'는 첫 찢잎이 언제 나왔느냐로 판단한다고 한다.

보통 첫 1년은 어린 몬스테라로 본다. 이 때는 찢잎이 아니라 꽉찬 잎만이 나온다. 충분히 성장하고 난 다음, 첫 찢잎이 나오고 부터 1년에서 3년이 지난 후 보통 어른 몬스테라가 된다. 어린이 몬스테라는 보통 한 뿌리에서 5-6장(잎의 갯수는 다를 수 있다)의 꽉찬 잎을 내면서 성장한다. 다 성장하면 보통 첫 찢어진 잎이 나온다. 그리고 나서 3년에서 10년 정도 지속적으로 찢어진 잎을 내며 성장한 큰 몬스테라들은 찢어짐이 많은 잎을 낸다. 그러니 이렇게 찢어진 잎을 가지고 싶은 분은 3년 이상 충분히 성장한 몬스테라를 중고시장에서 구입하거나, 어린 몬스테라를 구입해  3년 이상 키우면 된다.

몬스테라가 찢잎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빨리 키우려면, 몬스테라가 행복해 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면 된다. 

첫번째 조건: 빛 

식물이 건강하게 자라는 조건 중에 하나는 빛이다. 몬스테라가 그늘에서 자란다고 생각해 많은 분들이 생각지 못하는 부분이다. 몬스테라는 우리 생각보다 꽤 많은 빛을 필요로 한다. 아무리 반 그늘에서 서식하는 식물도 성장하기 위해 빛이 필요하다. 빛이 아예 없는 곳에 있는 식물은 광합성을 하지 못해 스스로 영양을 공급하지 못한다. 영양 공급 없이 식물은 성장을 멈추고 서서히 죽어 간다. 몬스테라가 울창한 숲 밑의 그늘진 곳에서 살아가지만 빛이 우리의 생각보다 많이 필요하다.

울창한 숲에서의 그늘은 집안의 그늘보다 훨씬 밝다. 외부에 있는 식물은 그야말로 사방에서 햇빛을 받는다. 그리고 주위의 식물이나 물건을 통해 반사되는 빛도 받는다. 하지만 우리집에 있는 식물은 오직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빛만을 받는다. 그래서 집안은 바깥의 그늘보다도 훨씬 더 어둡다.

 

정말 그런가? 휴대폰에서 광량을 측정할 수 있는 어플을 다운 받아 우리집의 광량을 측정해 봤다. 우리집은 서향이라 오전에는 빛이 적게 들고 오후에 빛이 많이 든다. 오전에 창문이 없는 곳은 39룩스가 전부였다. 깜짝 놀라 창문가에 가보니 2471룩스 였다.  반 그늘 식물의 최소 광요구량인 4300룩스에 못미쳤다. 햇빛이 가장 많이 들어오는 오후 창가를 재보니 55167룩스가 나왔다 이 정도는 괜찮았다. 이렇게 해보니 어디가 식물에 적합한 장소인지 알게 되었다. 무조건 오후 창문 옆에다 놓을 것!

 
 

그렇다고 몬스테라를 직사광선에 너무 오래 놔누면 좋지 않다. 직사광선은 2-3시간이면 충분하다. 특히 몬스테라 알보(흰 잎 몬스테라)의 경우 몬스테라 델리시오사보다 더 많은 빛을 필요로 하는데, 더운 여름 밖에 놔두었다가 잎이 타버렸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종종 듣는다. 물론 이정도는 아니지만 몬스테라는 빛을 많이 주면 줄수록 잎이 튼튼해지고 성장이 빨라 찢잎을 더 빠르게 볼 수 있다.  찢잎을 빨리 보고 싶다면 평소에는 그늘진 곳에 놓았다가도, 최소 하루 한번 정도는 밝은 곳에 두어 빛을 쐬어주는 것이 좋다. 

 

 

 

몬스테라 성장을 위한 적정 광량은 어느 정도일까?

영어 자료들을 찾아 보니(공부를 이렇게 했으면 벌써 뭔가 됐을 것) 성장하기 필요한 기본 자연광량은 4300룩스. 이보다 적은 광량인 곳에 놓고 키우면 성장이 보통 보다 느릴 것이다. 그렇다면 몬스테라가 죽지 않기 위한 최소광량은 얼마일까? 1100룩스이다. 만약 인공광량, 전구를 통해 빛을 주고 싶다면 11000-27000룩스는 될 것을 추천한다. 아마존의 그늘 환경이 아니고서 몬스테라에 가장 좋은 환경은 온실에서 가능하다. 또는 전등을 설치해 광량을 맞춰주기도 한다.(식물용으로 디자인 된 전구여야 한다.) 집안에서 창문 하나로 이런 환경을 만들기는 쉽지 않다. 집에서는 매우 밝은 창문 옆에 놔두는 것을 추천한다

그 밖에도 갈라진 잎을 내기 위해 빨리 자라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은 물, 비료, 지지대가 있다.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