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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생활백서/독일에서 본 한국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심판 최후 진술 전문, 풀버전

by The 1975 2025.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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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경하는 재판관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작년 12월 3일 비상계엄을 선포한 84일이 지났습니다 삶에서 가장 힘든 날들이었지만 감사와 성찰의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자신을 돌아보면서 그동안 국민들께 과분한 사랑을 받아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감사한 마음이 들면서도 국민께서 일하라고 맡겨주신 시간에 일을 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송구스럽고 가슴 아팠습니다 한편으로 많은 국민들께서 여전히 믿어주고 계신 모습에 무거운 책임감도 느꼈습니다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고 감사하다는 말씀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비상계엄을 선포한 후 84일이 지났습니다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시간 해제했을 많은 분들께서 이해를 못하셨습니다 지금도 어리둥절해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계엄이라는 단어에서 연상되는 과거의 부정적 기억도 있을 것입니다 거대 야당과 내란 공작 세력들은 이런 트라우마를 악용하여 국민을 선동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12.3 비상계엄은 과거의 계엄과는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무력으로 국민을 억압하는 계엄이 아니라 계엄의 형식을 빌린 대국민 호소입니다 12.3 비상계엄 선포는 나라가 지금 망국적 위기 상황에 처해 있음을 선언하는 것이고 주권자인 국민들께서 상황을 직시하고 이를 극복하는데 함께 나서달라는 절박한 호소입니다 무엇보다 자신 윤석열 개인을 위한 선택은 결코 아니었다는 사실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저는 이미 권력의 정점인 대통령 자리에 있습니다 대통령에게 가장 편하고 쉬운 길은 힘든 일을 굳이 버리지 않고 사회 여러 세력과 타협하고 사람들에게 듣기 좋은 말을 하면서 임기 5년을 안온하게 보내는 것입니다 일하겠다는 욕심을 버리면 치열하게 싸울 일도 없고 어려운 선택을 일도 없어집니다 개인의 삶만 생각한다면 정치적 반대 세력의 거센 공격을 받을 있는 이런 비상계엄을 선택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저는 비상계엄을 결심했을 제게 많은 어려움이 닥칠 것을 당연히 예감했습니다 거대 야당은 제가 독재를 하고 집권 연장을 위해 비상계엄을 했다고 주장합니다 내란죄를 씌우려는 공작 프레임입니다 정말 그런 생각이었다면 고작 280명의 실무장도 하지 않은 병력만 투입하도록 했겠습니까 주말에 공격을 받았을 때 말이 아닌 평일에 계엄 선포를 하고 계엄을 선포한 후에 병력을 이동 시키도록 했겠습니까 심판정 증거조사에서 드러난 사실에 의하면 그나마 계엄 해제 요구 결의 이전에 국회에 들어간 병력은 106명에 불과하고 본관에 들어간 병력은 15명입니다. 15명이 유리창을 깨고 들어간 이유도 자신들의 근무 위치가 본관인데 입구를 시민들이 막고 있어서 충돌을 피하기 위해 꺼진 창문을 찾아 들어간 것입니다.

 

또한 국회의 해제 요구 결의가 이루어진 이후에 즉시 모든 병력을 철수했습니다. 투입된 군의 병력이 워낙 소중한 소수이다 보니 국회 외곽 경비와 질서 유지는 경찰에 요청했습니다. 경찰은 인근 전작년 집회 대응 경력 300명을 국회 외곽에 보냈습니다. 부상당한 군인들은 있었지만 일반 시민들은 명의 피해도 없었습니다. 처음부터 저는 국방장관에게 이번 비상계엄의 목적이 대국민 호소용임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또한 국회의 계엄 해제 요구가 신속히 뒤따를 것이므로 계엄 상태가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내용을 사전에 지휘관들에게 그대로 알릴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최소한의 병력을 실무장하지 않은 상태로 투입함으로써 군의 임무를 경비와 질서 유지로 확실하게 제한한 것입니다. 많은 병력이 무장상태로 투입되면 아무리 조심하고 자제하라고 해도 군중과 충돌하기 쉽습니다.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원천 차단한 것이고 실제 결과도 예상대로였습니다. 제가 소수의 병력, 비무장, 경험 있는 장병 가지를 장관에게 명확히 지시한 이유입니다.

 

그런데도 거대 야당은 이것을 내란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병력 투입 시간이 불과 2시간도 되는데 2시간짜리 내란이라는 것이 있습니까? 방송으로 세계, 국민에게 시작한다고 알리고 국회가 그만두라 한다고 바로 병력을 철수하고 그만두는 그런 내란을 보셨습니까? 대통령이 국회를 장악하고 내란을 일으키려 했다면 어떻게든 대통령을 끌어내리기 위한 선동 공작입니다. 대통령의 법적 권한인 계엄 선포에 따라 계엄 사무를 하고 질서 유지 업무를 담당한 공직자들이 이러한 내란무리 공작에 의해 지금 고초를 겪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가슴이 찢어지는 같습니다. 이분들이 대통령의 장기 독재를 위해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을 했겠습니까? 대한민국의 현실에서 이러한 장기 독재를 상상도 없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이고 이미 자기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에 올라 바랄 것도 없는 분들입니다. 이분들은 대통령의 법적 권한 행사에 따라 맡은 직무를 수행한 것뿐입니다.

 

 

헌법재판관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대통령의 자리에서 많은 정보를 가지고 국정을 살피다 보면 남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것들,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는 문제점들이 많이 보이게 됩니다. 당장은 괜찮아 보여도 얼마 뒤면 위기로 닥칠 일들이 대통령의 시야에는 바로 들어옵니다. 서서히 끓는 안의 개구리처럼 눈앞의 현실을 깨닫지 못한 벼랑 끝으로 가고 있는 나라의 현실이 보였습니다. 언제 위기가 아닌 때가 있었냐고 하는 분도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그동안의 위기가 돌발현안 수준이었다면 지금은 국가 존립의 위기, 총체적 시스템의 위기라는 점에서 차원이 완전히 다릅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추임 첫날,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군을 투입했습니다. 미국이 국가 비상사태인가에 대한 판단은 다를 있습니다. 하지만 불법 체류자와 마약 카르텔 당면한 위기에 맞서 국민들을 지키기 위한 대통령의 결단임은 분명해 보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나라의 현실은 어떻습니까? 국가 비상사태가 아니라고, 단언할 있습니까? 북한을 비롯한 외부 주권 침탈 세력들과 우리 사회 내부의 반국가 세력이 연계하여 국가 안보와 계속성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가짜뉴스, 여론조작, 선전선동으로 우리 사회를 갈등과 혼란으로 몰아넣고 있습니다. 당장 2023년 적발된, 민주노총 간첩단 사건만 봐도 반국가 세력의 실체를 쉽게 확인할 있습니다. 이들은 북한 공작원과 접선하여 직접 지령을 받고 군사시설 정보 등을 북한에 넘겼습니다. 북의 지령에 따라 총파업하고 미국 대통령 방한 반대, 한미연합훈련 반대, 이태원 참사, 반정부 시위, 한민당 활동 등을 펼쳤습니다. 심지어 북한의 지시에 따라 총선과 대선의 개입안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지난 대선 직후에는 대통령 탄핵의 불씨를 집필하면서 구체적인 행동지령까지 내려왔습니다. 실제로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하기도 전인 2022년 3월 26일 윤석열 선제탄핵 집회가 열렸고, 그때부터 2024년 12월 초까지 무려 178회의 대통령 퇴진 탄핵 집회가 열렸습니다. 집회에는 민노총 산하 건설 노조, 언론 노조 등이 참여했고, 거대 야당 의원들도 발언대에 올랐습니다. 결국 북한의 지령대로 아닙니까? 요즘 세상에 간첩이 어디 있냐고 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간첩은 없어진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무너뜨리는 체제전복 활동으로 더욱 진화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간첩 활동을 막는 우리 사회의 방어막은 오히려 약해지고 곳곳에 구멍이 상태입니다. 지난 민주당 정권의 입법 강행으로 2024년 1월부터 정권의 대공수사권이 박탈됐습니다. 간첩단 사건은 노하우가 축적된 기관에서 장기간 치밀하게 수사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제대로 준비할 시간도 없이 전문성과 경험이 부족한 경찰의 대공수사권이 넘어가 버렸습니다. 간첩이 활개치는 환경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게다가 애써 잡아도 재판이 장기간 방치되면, 현실적 조직이 될 수 있는 상황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재판이 진행중인 간첩사건이 민노총 간첩단, 창원간첩단, 청주간첩단, 제주간첩단 건이나 됩니다. 그런데 청주간첩단 사건은 1심 판결까지 29개월이 넘게 걸렸고, 민노총 간첩단 사건도 1심 판결에 1년 6개월이 걸렸습니다. 재판 만료 석방되어 1심 판결로 법정 부속이 때까지 버젓이 활보하고 다녔습니다. 현재 창원간첩단 사건은 2년 가까이 재판이 중단되어 있고 제주간첩단 사건도 1년 10개월째 재판이 파행 중입니다. 모두 석방된 상태입니다. 간첩을 잡지도 못하고 잡아도 제대로 처벌도 못하는데 이런 상황이 과연 정상입니까?

 

그런데도 거대 야당은 민노총을 옹호하기 바쁘고 국정원 대공수사권 박탈에 이어 국가보안법 페이지까지 주장하고 있습니다. 경찰의 대공수사에 쓰이는 특활비 마저 전액 삭감해서 영원으로 만들었습니다. 한마디로 간첩을 잡지 말라는 것입니다. 작년에는 중국인들이 드론을, 우리 군사기지, 국정원, 국제공항과 국내 미분군사시설을 촬영하다 연이어 적발되었습니다. 이들을 간첩죄로 처벌하기 위해서는 법률을 개정해야 하는데 거대 야당이 완강히 거부하고 있습니다. 국가 핵심 기술을 유출하는 산업스파이도 최근 급증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기술 유출 피해가 수십조 원에 달하는데 3분의 2가 중국으로 유출됩니다. 중국은 사진 장만 잘못 찍어도 우리 국민을 마음대로 구금하는 강력한 반간첩법을 시행하고 있는데 거대 야당은 산업스파이를 막기 위한 간첩죄 법률 개정조차 가로막고 있습니다. 또한 거대 야당은 방산 물자를 수출할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는 방위사업법 개정안을 당론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방산 비밀 자료를 국회에 제출해야 하고 거대 야당이 반대하면 방산 물자도 수출할 없게 됩니다.

 

국회에 제출된 방산 비밀 자료들이 제대로 보완 유지가 되며 적대 세력에 넘어가지 않는다고 누가 보장할 있겠습니까? 방산 비밀 자료가 이렇게 유출되면 상대국에서 우리 방산 물자를 수입하겠습니까? 북한, 중국, 러시아가 원치 않는 자유세계의 방산 수출을 하지 말라는 말과 같습니다. 방산 수출은 단순히 돈을 버는 것만이 아닙니다. 수출 상대국과 전략적 연대를 강화하고 나아가 자유세계의 많은 방산을 수입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많은 국가들과 국방협력을 이뤄서 우리의 안보를 튼튼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산 수출을 권장하기는커녕 이렇게 방해하는 것이 결국 누구에게 도움되는 것입니까? 거대 야당은 우리 국방력을 약화시키고 군을 무력화하는데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아시는 바와 같이 북한은 우크라이나에 많은 병력을 파병하여 러시아와 군사 밀착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매우 심각한 안보 위협입니다. 그런데도 이를 살피기 위해 참관단을 보내려 하자 거대 야당은 당시 신원식 국방장관 탄핵까지 겁박하며 결사적으로 이를 막았습니다. 심지어 거대 야당은 우크라이나 참관단 파견, 대북 확성기와 오물풍선 대응 검토 군의 정당한 안보 활동까지 외환죄라고 우기고 있습니다.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지키려는 대통령을 전쟁광이라고 비난하고 북핵 위협에 대응하는 한미일 합동훈련을 극단적 친일행이라고 매도했습니다. 1차 대통령 탄핵 소추안에는 북중러를 적대시하는 것이 탄핵 사유라고 명기했습니다. 190석에 달하는 무소 불의의 거대 야당이 우리나라와 우리 국민 편이 아니라 북중러의 편에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국가 위기 상황이 아니면 뭐란 말입니까? 이뿐이 아닙니다. 거대 야당은 핵심 국방 예산을 삭감하여 우리 군을 무력화하려 하고 있습니다. 거대 야당은 전체 예산 가운데 겨우 0.65%만 깎았을 뿐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0.65%가 어디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마치 사람의 눈을 빼놓고 전체에서 겨우 눈알 뺐다고 말합니다. 그런 말이라는 것과 같은 얘기입니다. 거대 야당이 삭감한 국방 예산은 우리 군의 눈알과 같은 예산입니다. 북한 핵과 미사일 기지를 선제 타격하는 킬체인의 핵심인 정찰 자산 예산을 대폭 삭감했습니다. 핵심 전력인 지휘정찰사업 예산을 2024년 대비 핵심 전력인 지휘정찰사업 예산을 2024년 대비 4,852개의 예산을 대폭 삭감했습니다.

 

2억 감액했고 전술 데이터링크 시스템 성능 계량 사업은 무려 78%를 삭감했습니다. 우리 국민을 향해 날아오는 미사일을 요격하는 KAMD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 구축도 예산 삭감으로 개발이 중단될 위기입니다. 장거리 함대공 유도탄 사업을 위해 예산 119억 5천9백만 원을 책정했지만 96%를 삭감하고 5억 원만 남겼습니다. 정밀 유도포탄 연구개발 사업은 84%를 삭감했습니다. 아무리 주먹이 새도 앞이 보이지 않으면 싸울 없듯이 감시 정찰 자산이 없으면 아무리 좋은 무기도 무용지물입니다. 게다가 최근 북한의 드론 공격이 위협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드론 방어예산 100억 가운데 무려 99억 5천4백만 원을 깎아서 사업을 아예 중단시켜버렸습니다. 도대체 누구의 지시를 받아서 이렇게 핵심 예산만 딱딱 골라 삭감했을까요? 저도 궁금할 지경입니다. 게다가 지난 민주당 정권은 국군 방첩사령부의 수사요원을 2분의 1가량 대폭 감축하여 군과 방산에 대한 정보활동과 방첩활동에 심각한 타격을 줬습니다. 과거 간첩사건과 연루된 인물을 국정원의 주요 핵심 간부로 발령내서 국정원이 방첩기관인지 정보유출기관인지 모를 조직으로 방치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정부 시절 이런 일을 주도한 인물들이 여전히 거대 야당의 핵심 세력으로서 우리의 안보를 흔들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들어 국가정보원이 국가안보의 중추기관으로 거듭날 있도록 노력하였고 국군 방첩사의 중추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였고 국군 방첩사의 중추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였고 국군 방첩사의 중추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였고 국군 방첩사의 영향보강을 위해 힘썼습니다마는 아직 문제의 뿌리를 제대로 드러내지 못했습니다. 부수고 깨뜨리기는 쉬워도 세우고 만들기는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이 겉으로는 멀쩡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질적으로 전시사변에 못지않은 국가위기 상황이라고 저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거대 야당은 거대 야당은 야당에 대한 대통령의 인식을 탓하기 전에 공당으로서 국가에 대한 책임있는 자세와 신뢰를 보여주는 우선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저는 자유민주주의 헌법 원칙, 국가안보, 핵심 국익수호만 함께 한다면 어떤 정치세력과도 기꺼이 대화하고 타협할 자세가 있는 사람입니다. 우리나라와 국민을 위한 길에 좌파 우파가 어디 있겠습니까?

 

하지만 자유를 부정하는 공산주의, 공산당 일당 독재, 유물론에 입각한 전체주의가 다양한 속임수로 우리 대한민국에 스며드는 것은 막아야 합니다. 이런 세력과 타협하고 흥정해서는 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가치를 공유하지 않는 나라와도 교육도 있고 국제협력, 상호이익을 추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정치체제에 영향을 미치고 스며드는 것은 막아야 합니다. 그것이 국방안보만큼 중요한 정치안보입니다. 바로 우리의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는 길입니다.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정치안보가 우리 공당이라면 이런 세력을 옹호하고 이런 세력과 손잡는 일은 절대 해서는 되는 것입니다. 재판관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거대 야당은 제가 취임하기도 전부터 대통령 선제탄핵을 주장했고 줄탄핵, 입법폭주, 예산폭고로 정부의 기능을 마비시켜 왔습니다. 거대 야당은 이러한 폭주까지도 국회의 정당한 권한 행사라고 강변합니다. 그러나 국회의 헌법적 권한은 국민을 위해 쓰라고 부여된 것입니다.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정부 기능을 마비시키는데 권한을 악용한다면 이는 헌정질서를 붕괴시키는 국헌 문란의 다름 아닙니다. 또한 거대 야당은 제가 비상대음으로 국회의 권능을 마비시키려 했다며 내란머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거대 야당은 제가 대통령에 취임한 이후 아니 취임하기도 전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끈질기게 정부의 권능을 마비시켜 왔습니다. 마치 정부를 마비시키는 것이 유일한 목표인 것처럼 마구마구 휘둘러 왔습니다. 국회의원과 직원들의 출입도 막지 않았고 국회의결도 전혀 방해받지 않은 2시간 반짜리 비상개혐과 정부 출범 이후 2년 동안 줄탄액 입법 예산 폭고로 정부를 마비시켜온 거대 야당 가운데 어느 쪽이 상대의 권능을 마비시키고 침해한 것입니까? 거대 야당은 국무위원들은 물론이고 방통위원장, 검사, 감사원장에 이르기까지 탄핵하고 탄핵하고 탄핵했습니다. 탄핵 사유가 되는지 여부는 전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거대 야당 대표를 노려봤다고 장관을 탄핵하기도 했습니다. 일단 탄핵해서 직무를 정지시켰는데 행정부가 놓고 정작 헌재 탄핵 심판에서는 탄핵 사유를 마음대로 변경하는 황당한 일도 반복해왔습니다. 얼마 중앙지검장 검사들에 대한 탄핵 심판을 재판관 여러분께서 직접 진행하시지 않았습니까? 기자회견장에서 거짓말을 했다는데 실제로는 기자회견장에 나오지도 않았고 국정감사에서 번 보게 됐습니다. 허위 증언을 했다는데 정작 국정감사에 출석하지도 않았습니다.

 

기본적인 탄핵 사유조차 틀렸는데도 일단 징부부터 정지시키고 보는 것입니다. 이것이 과연 정상적인 일입니까? 거대 야당의 공직자 탄핵은 정부 기능을 마비시키는 차원을 넘어 헌정질서 붕괴로 치닫고 있습니다. 이태원 참사가 발생하자 거대 야당은 연일 진상규명을 외치면서 참사를 정쟁에 이용했습니다. 급기야 행정안전부 장관을 탄핵했습니다. 당시 북한이 민노총 간첩단에게 보낸 지령문에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이번 특대형 참사를 계기로 사회 내부에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등이 투쟁과 같은 정세 국면을 조성하는 중점을 두고 각계각층의 분노를 최대한 분출시켜라. 거대 야당이 북한 지령을 받은 감첩단과 사실상 똑같은 일을 벌인 것입니다. 이야말로 사회의 갈등과 혼란을 키우는 선동탄핵이라 것입니다. 거대 야당은 자신들의 당대표를 수사하는 검사들과 줄줄이 탄핵하고 서울중앙지검장까지 탄핵했습니다. 검사 탄핵은 자체로도 수사 방해이지만 검사 탄핵을 지켜보는 판사들에 대한 겁박이 되기 마련입니다. 야당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를 막고 야당 대표의 범죄를 심판할 판사들까지 압박하기 위한 방탄 탄핵인 것입니다.

 

급기야 거대 야당은 지난 정부의 이적 행위를 감사하던 감사원장까지 탄핵했습니다. 거대 야당은 감사원장 탄핵 소추안에 사드 정식 배치 고위 지원 의혹 감사를 탄핵 사유로 포함시켰습니다. 사건은 지난 민주당 정부의 안보라인 고위직 인사 4명이 주한 중국 대사관 무관에게 사드 정식 배치 고위 지원 의혹 감사를 탄핵 사유로 포함시켰습니다. 사드 배치 작전명, 작전 일시, 작전 내용 국가 기밀 정보를 넘겨준 간첩 사건입니다. 감사원은 이를 적발하고 검찰에 수사 의뢰하는 감사 조치를 진행하였는데 이것이 탄핵 사유라는 것입니다. 자신들의 간첩 행위를 무마하기 위한 이적 탄핵이 아닐 없습니다. 헌법기관인 감사원장에 대한 무차별 탄핵은 무차별 탄핵은 무차별 탄핵은 무차별 탄핵은 무차별 탄핵은 무차별 탄핵은 무차별 탄핵은 자체로도 심각한 헌법 파괴 행위이지만 이적 행위까지 탄핵으로 덮는 것을 보며 이야말로 자유민주주의를 무너뜨리는 망국적 위기 상황이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한편 정부 부처들은 국민의 세금으로 엄청난 규모의 예산을 사용 집행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산하 기관도 거느렸고 수많은 산하 기관도 거느렸고 그런데 이런 부처의 수장들을 탄핵소추로 직무정지시켜 부처의 기능을 마비시키거나 심각하게 저해한다면 기회, 비용과 재정적 측면에서도 국가와 국민에 얼마나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입히는 것이 되겠습니까? 거대 야당은 공직자를 무차별 탄핵소추하고 소추인단 변호사 비용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국민 세금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억울하게 탄핵소추된 공직자들은 직무가 정지된 상황에서 자기 개인 자금으로 변호사 비용까지 조달해야 합니다. 정부 공직자들은 거대 야당의 이러한 폭고에 한없이 위축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거대 야당은 선동탄핵, 방탄탄핵, 이적탄핵으로 대한민국의 탄핵을 위축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무너뜨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선거 가운데 대통령 선거가 기간도 가장 길고 국민적 관심도 가장 큽니다. 그만큼 직선 대통령의 민주적 정당성은 다른 선출직 공직자에 비해 무게가 다릅니다. 과거 우리나라 민주화운동은 한마디로 대통령 직선제 확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거대 야당은 대선이 끝나자마자 동조세력과 연대하여 아직 취임도 하지 않은 대통령 당선인을 상대로 선제 탄핵과 퇴진 운동을 벌이기 시작했고 지난 2년 동안 오로지 대통령 끌어내리기를 목표로 정부 공직자 줄탄핵 그리고 입법과 예산 폭고를 계속해왔습니다. 헌법이 정한 정당한 견제와 균형이 아니라 민주적 정당성의 상징인 직선 대통령 끌어내리기 공작을 그야말로 쉼없이 해온 것입니다. 이것이 국헌문란이 아니면 도대체 어떤 것이 국헌문란이냐. 국헌문란 행위이겠습니까. 뿐만 아니라 거대 야당의 이런 지속적 국헌문란 행위는 국가 정체성과 대외관계에 있어서 자유민주주의 헌법정신과 동떨어진 인식에 기반하고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따라서 직선 대통령을 끌어내리기 위한 줄탄핵, 입법, 예산, 폭고는 어느 면으로 보나 자유민주주의 헌정적이거나 형질서 파괴의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흔히들 대통령 중심제 권력구조를 가지고 제왕적 대통령제라고 합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나라는 제왕적 대통령이 아니라 제왕적 거대 야당의 시대입니다. 그리고 제왕적 거대 야당의 폭주가 독재가 대한민국의 존립 위기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개험 이후 벌어졌으며 모든 일들만 보아도 모두 있지 않겠습니까? 제가 정말 제왕적 대통령이라면 공수처, 경찰, 검찰이 앞다퉈서 저를 수사하겠다고 나서고 내란죄 수사권도 없는 공수처가 영장쇼핑, 공문서 위조까지 해가면서 저를 체포할 있겠습니까? 역시도 수사 업무에 26년간 종사한 사람이지만 이렇게 여러 수사기관들이 무차별적으로 사건에 달려드는 꼴은 적이 없습니다. 비상계엄에 투입된 병력이 570명에 불과한데 불법적으로 대통령 사람 체포하겠다고 대통령 관저에 의해서는 대통령이 한 사람 체포하겠다고 때 3, 4천 명이 넘는 경찰력을 동원했습니다. 대통령과 거대 야당 가운데 어느 쪽이 제왕적 권력을 휘두르며 나라의 헌정질서를 무너뜨리고 있습니까? 제가 비상계엄을 결단한 이유는 나라의 절체절명의 위기를 이상 방치할 없다는 절박함 그것이었습니다.

 

저는 주권자인 국민들께 이러한 거대 야당의 반국가적 폐약을 알리고 국민들께서 매서운 감시와 비판으로 이를 제발 멈춰달라고 호소하고자 했습니다. 국정마비와 자유민주주의 붕괴를 막고 국가 기능을 정상화하기 위해 절박한 심정으로 계엄을 선포한 것입니다. 12.3 비상계엄의 선포는 국가가 위기상황과 비상사태에 처해 있음을 선언한 것입니다. 국민을 억압하고 기본권을 제한하려는 것이 아니라 주권자인 국민께서 비상사태 극복에 직접 나아주십사하는 간절한 호소입니다. 그런데 거대 야당은 제가 국회의 요구에 따라 계엄을 해제한 그날부터 탄핵시동을 걸었습니다. 하지만 비상계엄은 범죄가 아니고 국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통령의 합법적 권한 행사입니다. 저는 긴급 국무회의를 거쳐 방송을 통해 비상계엄을 선포했고 과정에서 거대 야당의 국회 독재가 망국적 위기를 초래하였다고 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국회로 몰려들 것이었고 계엄 상황에서 질서 유지를 위하여 국회에 최소한의 병력을 투입했으며 국회가 해제 요구 결의를 하자 즉각 병력을 철수하고 국무회의를 소집해서 계엄을 해제했습니다. 알고 계시다시피 2023년 중앙선관위를 포함한 국가기관들이 북한에 의해 심각한 해킹을 당했습니다.

 

중앙선관위는 같은 사실을 통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통보받고도 다른 국가기관과 달리 점검에 제대로 응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채용비리 사건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응한 일부 소극적 점검 결과 심각한 보안 문제가 드러났기 때문에 중앙선관이 전산시스템 스크린 차원에서 소규모의 병력을 보낸 것입니다. 선거의 공정과 직결되는 중앙선관위의 전산시스템 보안 문제는 우리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핵심 공공제이자 공공자산을 지키는 일입니다. 더구나 그동안의 선거소송에서 드러난 다량의 가짜 부정투표 용지 그리고 투표 결과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는 통계학과 수리과학적 논거 등에 비추어 중앙선관위의 전산시스템 보안 문제는 전산시스템에 대한 투명한 점검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런 조치들의 어떤 부분이 내란이고 범죄라는 것인지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비상계엄이라는 자체가 불법이라면 계엄법은 있으며 합동참모본부의 계엄과는 존재하겠습니까? 재판관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저는 2021년 6월 29일 처음으로 정치 참여를 선언했습니다. 대통령이라는 자리가 영광의 길이 아니라 형극의 길이라는 사실은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대통령직을 아주 가까이에서 지켜보신 어떤 분은 우리나라 대통령직은 저주의 길이라면서 만류하시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자유민주주의라는 헌정질서가 무너지고 있는 상황에서 나라를 지키고 싶어 정치를 시작했습니다. 그때 정치 참여를 선언하면서 국민께 드린 약속이 있습니다. 우리의 미래를 짊어질 청년들,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 산업화에 일생을 바친 분들, 나라의 민주화에 헌신하고도 묵묵히 지켜주신 분들,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 산업화에 일생을 바친 분들, 특히 생업에 종사하며 살아가시는 분들, 성실하게 세금을 내시는 분들, 이런 분들이 분노하지 않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약속이었습니다. 그리고 청년들이 마음껏 뛰는 역동적인 나라, 창의와 자유가 넘치는 혁신의 나라, 약자가 기죽지 않은 따뜻한 나라, 국제사회와 가치를 공유하고 책임을 다하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국민께 약속드렸습니다. 거대 의석과 이권 카르텔이 나라의 주인 노릇을 하는 맞서 국민들에게 빼앗긴 주권을 되찾아드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날 이후 지금까지 한순간도 약속을 잊은 적이 없습니다. 국민의 선택을 받아 대통령이 후, 국민의 선택을 받아 대통령이 된 후, 이 약속을 지키기 위해 쉼없이 노력하고 노력했습니다.

 

무엇 하나 쉬운 일이 없었습니다. 글로벌 복합위기로 인한 대외환경의 어려움이 계속됐습니다. 지난 민주당 정부의 잘못된 소주성 정책과 부동산 정책은 우리 경제와 민생의 문제를 풀어가는데 계속 발목을 잡았습니다. 하지만 어떤 문제라도 노력하면, 풀어낼 있다고 믿었고, 실제로 우리 기업, 우리 국민과 함께 뛰면서 하나하나 문제를 해결할 있었습니다. 기쁘고 보람있는 일도 많았고, 부족하고 아쉬운 일도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국가안보와 국민 안전을 지키는 재복입은 공직자에 대한 처우 개선 추진이 보람된 일이었습니다. 지난해,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을 지키는 재복입은 공직자에 대한 처우 개선 추진이 보람된 일이었습니다. 지난해,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을 지키는 재복입은 공직자에 대한 처우 개선 추진이 보람된 일이었습니다. 지난 민주당 정권은 반일 선동에만 열을 올렸지만, 우리 정부에서는 1인당 GDP가 일본을 앞질렀고, 우리 인구의 2배 반이 넘는 경제 강국 일본과 수출액 차이가 작년에는 불과 수십억 규모로 좁혀졌습니다. 20년 전에 비해 100분의 1, 지난 민주당 정부에 비해 수십분의 1로 줄어든 것입니다.

 

작년에, 작년에, 30번이나 열었던 전국순회 민생토론의 기억이 많이 납니다. 국민의 어려움을 직접 듣고 많은 일을 현장에서 해결해 드리면서 국민과 같이 웃기도 했고, 같이 울기도 했습니다. 수도권, 영남, 호남, 충청, 강원, 제주까지 전국 모든 지역을 다니면서 지역발전방안을 함께 고민했습니다. 우리 국민들께서 전국 어디에 사시든 공정한 기회를 누리며 행복하게 있도록 만들어서 진정한 국민통합을 이루고 싶었습니다. 다시 그렇게 일할 기회가 있을까 마음이 아립니다. 1박 4일에 살인적 일정으로 미국에 가서 한미일 캠프 데이비드 선언을 발표했을 때는 보람이 컸고 정말 마음이 아팠습니다. 마음이 든든했습니다. 방산 수출에 물꼬를 투고 팀코리아가 체코 원전 건설사업의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됐을 때에는 어린아이같이 기뻤습니다. 아쉬웠던 순간도 떠오릅니다. 기업과 국민들에게 필요한 법안들은 하염없이 뒤로 밀어놓고 거부권을 행사할 수밖에 없는 위헌적 법안, 핵심 국익에 반하는 법안, 야당 단독으로 국회에서 일사천리 통과될 때에는 답답했습니다. 국방, 치안, 민생을 위해 필요한 아킬레스건 예산들이 삭감됐을 때에는 막막했습니다.

 

지금 저는 잠시 멈춰서 있지만 많은 국민들, 특히 우리 청년들이 지금 대한민국이 처한 상황을 직시하고 스스로 주권을 되찾고 나라를 지키기 위해 나서고 있습니다. 비상계엄의 목적이 망국적 위기 상황을 알리고 헌법 제정 권력인 주권자들께서 나서주시기를 호소하는 것이었는데 이것만으로도 비상계엄의 목적이 상당 부분 이루어졌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저의 진심을 이해해주시는 우리 국민과 청년들에게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제가 직무에 복귀하게 되면 나중에 또다시 계엄을 선포할 것이라는 터무니없는 얘기도 있습니다. 계엄의 형식을 빌린 대국민 호소로 이미 많은 국민과 청년들께서 나라의 상황을 직시하고 나라 지키기에 나서고 계신데 그런 일을 이유가 있겠습니까? 결코 그런 일은 없을 것입니다.

 

헌법 재판관 여러분. 그동안 심판정에서 다루어진 쟁점들 가운데 2가지에 대해서만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세한 사실관계를 언급하기보다 상식선에서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제가 국회의원을 체포하거나 회의장에서 끌어내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우선 제가 국회의원을 체포하거나 본 회의장에서 끌어내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정말 터무니없는 이야기입니다. 상식적으로 이렇게 해서 도대체 어떻게 하겠습니까? 의원들을 체포하고 끌어내서 계엄 해제를 늦추거나 막는다 한들 방송으로 국민과 세계가 지켜보고 있는데 다음에 어떻게 하겠습니까? 계엄 당일 국회의장의 발언대로 국회는 어디서든 본회의를 열어 계엄 해제를 의결할 있습니다. 영화나 소설에 나오기도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런 일을 하려면 군으로 국가를 완전히 장악하는 계획과 정치 프로그램을 미리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실제 상황이 어땠습니까? 계엄 사물을 담당할 주요 지휘관들이 계엄 직전에 어디에 있었는지 심판정에서 드러났습니다. 장관 재가를 받아 지방휴가를 가거나 부부 동반 만찬, 간부 만찬 회식을 하다가 대통령의 계엄 선포 직후에야 국방장관으로부터 업무 지시를 받았습니다.

 

준비된 치밀한 작전 계획이나 지침이 없었기 때문에 혼선과 허술함도 있었습니다. 국방장관이나 지휘관들이나 경험이 풍부한 군사 전문가들인데 이들이 이랬겠습니까? 12.3 계엄 선포는 계엄의 형식을 빌린 대국민 호소이고 과거 계엄과는 다른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미 민주주의를 수십 경험하고 몸에 우리 50만 군이 25년 담임 대통령의 사병 노릇을 리가 있습니까? 제가 비상 계엄을 선포한 이유는 오로지 주권자인 국민들에게 국회의 망국적 독재로 나라가 위기에 빠졌으니 이를 직시하고 감시와 비판의 견제를 직접 해달라는 것이었습니다. 공화국의 대의제 위기에 헌법 제정 권력인 주권자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호소였습니다. 의원을 체포하거나 끌어내라고 했다는 주장은 국회의 280명의 질서유지 병력만 계획한 상태에서 앞뒤가 맞지 않는 얘기입니다. 국회가 비어있는 주말도 아니고 회기 중인 평일에 이런 병력으로 터무니없는 얘기입니다. 의원만 300명이고 직원들과 보호자진을 합치면 천명이 넘습니다. TV 생중계를 보더라도, 계엄 선포 얼마 지나지 않아 이미 국회 마당과 본관에는 수천명의 국회 관계자와 민간인들이 들어왔습니다.

 

실제로 계엄 선포 1시간 30분이 지나서야 질서유지 군병력이 도착했고 격내에 진입한 병력이 106명, 중에서 본관에 들어간 병력이 겨우 15명인데 이런 극소수 병력을 가지고 국회의원을 지키고 있습니다. 국회의원을 체포하고 끌어낸다는 것이 말이 되겠습니까? 게다가 의결정족수가 차지 않았으니 본회의장에 들어가서 의원들을 끌어내라고 했다는데 의결정족수가 차지 않았으면 들어가게 막아야지 끌어낸다는 것도 상식에 맞지 않는 얘기입니다. 본관에 진입한 군인들은 본회의장이 어디에 있는지도 몰랐다고 합니다. 무엇 하나 말이 되지 않습니다. 사람도 끌려나오거나 체포된 일이 없었으며 군인이 민간인들에게 폭행당한 일은 있어도 민간인을 폭행하거나 위해를 가한 일은 건도 없었습니다. 실제로 일어나지도 않았고 일어날 수도 없는 불가능한 일에 대해 이런 주장을 하는 것은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그야말로 호수 위에 비친 달로 달빛을 건져 내려는 것과 같은 허황된 것입니다. 거대 야당은 대통령의 헌법상 권한에 기해 선포된 계엄을 불법내란으로 둔갑시켜 탄핵소출을 성공시켰습니다. 그리고는 헌재심판에서는 탄핵 사유에서 내란을 삭제했습니다.

 

그야말로 초유의 사기 탄핵이 아닐 없습니다. 내란이냐 아니냐는 시간에 복잡한 심리를 통해 가려지는 아닙니다. 내란이냐 아니냐는 판례에서 보듯이 실제 일어난 일과 진행된 과정에서 드러난 결과로 누구나 쉽게 바로 있어야 내란이 되는 것입니다. 거대 야당과 소추단이 헌재심판 대상에서 내란을 삭제한 이유는 심판의 심리 시간을 단축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내란의 실체가 없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12·3 계엄은 발령부터 해제까지 역사상 가장 빨리 종결된 계엄입니다. 그러다 보니 계엄사령부 조직도 구성되지 못했고 예하수사본부 조직도 전혀 만들어지지 못한 그냥 계엄이 종료됐습니다. 비상계엄 국무회의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계엄 당일 국무회의는 국무회의로 보기 어렵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그런데 국무회의를 것이 아니었다면 도대체 12·3 밤에 국무위원들이 대통령실에 이유를 오히려 제가 묻고 싶습니다. 국무회의가 아니라 간담회 정도였다는 주장도 있습니다만 그날이 간담회를 상황은 아닙니다. 간담회는 의사종족수도 없는데 국무회의 의사종족수가 때까지 기다렸겠습니까?

 

당일 저녁 8시 반부터 국무위원들이 차례로 오기 시작했고 저는 비상계엄에 대해 설명하고 국방장관은 계엄의 개요가 기재된 비상계엄 선포문을 나눠줬습니다. 국무위원들은 경제적, 외교적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우려했고 저는 대통령으로서 부처를 관장하는 국무위원들의 생각과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국가가 비상상황이고 비상한 조치가 필요함을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부처장관의 우려사항 예를 들어 경제부총리의 금융시장 혼란 우려와 외교장관의 우방국 관계 우려는 제가 걱정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국무위원들이 과거의 계엄을 연상하고 있는 상황에서 저는 그냥 걱정하지 말라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의사종족수 충족 이후 국무회의 시간은 5분이었지만 이전에 충분히 논의를 것입니다. 다음날 새벽 해제 국무회의는 소요시간이 1분이었습니다. 실제 정내 주례 국무회의 경우에도 모두와 마무리 발언 등을 하고 많은 안건을 다루기 때문에 1시간 가량 걸리지만 개별 안건의 심의시간은 극히 짧습니다. 또한 비상계엄을 위한 국무회의를 정내 주례 국무회의처럼 하기는 어렵습니다. 보완유지가 중요하고 그렇게 해야 혼란도 줄이고 질서유지 병력도 최소화할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민 행사장은 국무안부 장관은 지난 심판정에서 그동안 국무회의를 100여 차례 참석했지만 이번 국무회의처럼 실질적으로 열띤 토론이나 의사전달이 있었던 것은 처음이라고 했습니다. 국무회의 배석을 위해 비서실장과 안보실장도 통상처럼 대통령실로 나오도록 했고 국가안보의 문제이기도 해서 국정원장도 참석시켰습니다. 1993년, 8월 13일 김영삼 대통령께서 긴급재정경제명령으로 금융실명제를 발표했을 때도 국무위원들은 소집 직전까지 발표한다는 사실 자체를 몰랐고 국무회의록도 사후에 작성됐습니다. 그때 상황은 이인재 당시 노동부 장관께서 이미 공개적으로 설명한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도 이를 두고 국무회의가 없었다고 하지 않았고 당시 헌법재판소는 긴급명령 발동을 모두 합헌이라고 결정했습니다. 밖에 여러 쟁점들에 대해서는 변호인단의 변론으로 가름하겠습니다. 재판관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저는 언젠가 해야 하고 누군가 해야 하는 일이라면 지금 제가 하겠다는 마음으로 대통령직을 수행해 왔습니다. 그래서 임기 전반부 동안 역대 정부들이 표를 잃을까봐 하지 못했던 교육노동연금의 3대 개혁을 중심으로 국정개혁과제를 과감하게 추진했습니다.

 

30년 동안 지지부진했던 유보통합에 첫걸음을 떼었고 늘봄학교와 융복합고등교육, 그리고 지역산업과의 연계 강화를 위한 과학사학시설을 통해 유보통합을 통해 늘봄학교와 융복합고등교육, 그리고 지역산업과의 연계강화를 위한 과학사학시설을 통해 진출했습니다. 마감한 권한 이전 교육개혁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노사법치의 틀을 새롭게 세우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노동유연화와 노동보호의 개혁 물고도 텄습니다. 국가적 난제였던 연금개혁도 역대 정부 최초로 방대한 수리 분석과 신층 여론조사를 진행하였고 수용성이 높은 방안을 만들어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대통령 임기 초반에는 국민과 유권자에게 선거 약속한 공약과 국정과제의 실천 민생에 영향이 사회개혁의 추진이 우선이기 때문에 이러한 스케줄에 맞춰 일해온 것입니다. 어느 정권이나 임기 초기에는 선거 공약과 국정과제 이행이 우선임으로 정치개혁에는 신경 여력이 없습니다. 그러다가 전직 대통령들의 5년 임기가 금방 지나갔고 변화된 시대에 맞지 않는 87체제가 여전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정치가 국민을 불편하게 만들고 나라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일에 미래의 주역인 청년들이 참여할 있도록 정치와 행정의 문턱이 낮춰져야 합니다.

 

제가 직무에 복귀하게 된다면 먼저 87체제를 우리 몸에 맞추고 미래 세대에게 제대로 나라를 물려주기 위한 개헌과 정치개혁의 추진의 후반부를 집중하려고 합니다. 저는 이미 대선을 마쳤습니다. 전직 대통령직을 시작할 때부터 임기 중반 이후에는 개헌과 선거제 정치개혁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현직 대통령의 시생과 결단 없이는 개헌과 정치개혁을 없습니다. 그래서 내가 이것을 해내자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저는 여러 전직 대통령들이 후보 시절 공약하고도 이행하지 못한 청와대 국민 반환도 당선 직후 즉시 추진하고 이행한 있습니다. 자녀 임기에 연련해 하지 않고 개헌과 정치개혁을 마지막 사명으로 생각하여 87체제 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싶습니다. 개헌과 정치개혁 과정에서 국민 통합을 이루는데도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결국 국민 통합은 헌법과 헌법과의 가치를 통해 이루어지는 만큼 개헌과 정치개혁이 올바르게 추진된다면 과정에서 갈라지고 분열된 국민들이 통합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렇게 되면 현행 헌법상 자녀 임기에 연연해 이유가 없고 오히려 제게는 크나큰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국정업무에 대해서는 급변하는 국제정세와 글로벌 복합위기 상황을 감안하여 대통령은 대외관계에 치중하고 국내 문제는 총리에게 대폭 위임할 생각입니다. 우리 경제는 다른 어느 나라보다 대외의존도가 높습니다. 특히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국제질서의 급변과 글로벌 경제 안보에 대한 국제정세와 글로벌 복합위기 상황을 감안하여 국제정세의 불확실성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우리가 국가 노선을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위기가 기회가 수도 있고 돌이킬 없는 재앙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글로벌 중추외교 기조로 역대 가장 강력한 한미동맹을 구축하고 한미일 협력을 이끌어낸 경험으로 대외관계에서 국익을 지키는 일에 매진하고 싶습니다. 임기 전반기에도 지방시대위원회와 국민통합위원회를 통해 지역별 세대별 계층별 통합을 위해 노력해왔지만 앞으로도 국민을 하나로 묶고 국가 전체의 시너지를 울리는 국민통합에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헌법재판관 여러분 먼저 촉박한 일정의 탄핵 심판이었지만 충실한 일정의 탄핵 심판이었지만 충실한 일정의 탄핵 심판이었지만 충실한 일정의 탄핵 심판이었습니다. 충실한 심리에 애써주신 재판관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번 심리는 내란 탄핵으로 소추한 심판 대상에서 내란을 삭제한 소추단 측이 제시한 쟁점 위주로 이루어지게 됐습니다. 그러다 보니 제가 12.3 비상계엄을 선포한 이유와 불가피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설명드릴 기회가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서면으로 성실하게 관련 자료를 제출하였으니 대통령으로서 고뇌의 결단을 이유를 깊이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많은 국가 기밀 정보를 다루는 대통령으로서 재판관님들께 모두 설명드릴 없는 부분에까지 재판관님들의 지혜와 해안이 미칠 것이라 믿습니다. 다시 한번 재판관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사랑하는 대선인 여러분께는 오늘의 대선인 여러분께는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 국가와 국민을 위한 계엄이었지만 과정에서 소중한 국민 여러분께 혼란과 불편을 끼쳐드린 진심으로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저의 구속과정에서 벌어진 일들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청년들도 있습니다. 옳고 그름에 앞서서 너무나 마음이 아프고 미안합니다. 정말 미안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대통령에 출마할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지난 12.3 계엄과 탄핵소추 이후 엄동설안에 저를 지키겠다고 거리로 나선 국민들을 보았습니다. 저를 비판하고 질책하는 국민들의 목소리도 들었습니다. 서로 다른 주장을 하고 있지만 모두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저를 지금까지 믿어주시고 응원을 보내주고 계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의 잘못을 꾸짖는 국민의 질책도 가슴에 깊이 새기겠습니다. 그리고 모든 과정이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도약하는 디딤돌이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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