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홈카페 8: 핸드 드립으로 즐기는 아이스 커피 레시피

커피

by The 1975 2022. 11. 24. 03:28

본문

반응형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핸드드립 레시피를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이 레시피는일본인 바리스타 히데 이자키 Hide Izaki의 레시피 입니다. 히데이자키는 2014년 월드 바리스타 대회에서 아시아 최초로 1위를 했구요. 현재는 일본에 자신만의 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며 동시에 국제적인 기업에서 커피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드립커피를 소개하면서 일본 바리스타인 000의 황금레시피를 소개했는데, 히데이자키(Hide Izaki)레시피는 드립해서 ‘아이스’로 마실때 정말 맛있습니다. 이분의 레시피는 2:2:6 레시피이고, 드립커피 에서는 전통적인 레시피에 속합니다.
 

2 : 2 : 6 레시피 원리

물과 원두의 비율

물과 원두양을 알아봅시다. 끓인 물 100g 당 원두8g을 사용합니다. 

그림1_물과 원두의 비율

 

물 온도 

물은 끓인 물로, 그 온도는 93도 정도가 좋습니다. 하지만 물 온도는 크게 상관 없습니다. 끓인 물이면 다 괜찮습니다.
 

원두 분쇄 정도

원두는 중배전(미디움로스팅), 또는 약배전(라이트로스팅) 원두를 준비합니다. 핸드그라인더 또는 기계를 이용해 중간/중간보다 조금 곱게 갈아서 사용합니다. 중배전과 약배전은 원두를 많이 볶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원두가 속이 든든하게 차 있습니다. 하지만 강하게 볶은 원두인 강배전(다크로스팅)은 속이 비어 있습니다. 훨씬 가볍습니다. 다크로스팅일 경우 곱게 갈아야 합니다. 원두가 미디움 로스팅이나 라이트 로스팅이라면 조금 더 굵게 갈아 줍니다. 

 

핸드 드립 방법 

물과 원두 준비하기  

그림2_커피내리기1_커피 한잔의 물과 원두량

커피 1잔을 300g이라고 합시다. 비율에 의하면 원두는 24g이 필요합니다. 물은 300g 보다 조금 더 많이 준비해 400g을 끓입니다. 

 

드립도구 따뜻하게 데워주기 

물을 끓이고 원두를 다 갈아 놓았다면, 끓인 물로 드립도구를 따뜻하게 데워줍니다. 드립도구의 온도가 물의 온도와 비슷하면 물의 온도를 많이 빼앗기지 않기 때문에 일정한 맛의 커피가 추출 됩니다. 

그림3_커피내리기2_예열하기

 

 

2: 2: 6 비율,  3번으로 커피 추출하기

원두를 커피 필터에 붓고 물을 부어 커피를 추출합니다. 물 300g은 3번 나누어 부어 줍니다. 60g(1분), 60g(30초), 180g(30초) 나눕니다. 처음 60g의 물을 붓고 1분을 기다립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60g을 붓고 30초를 기다립니다. 세번째, 180g을 붓고 30초를 기다립니다. 가운데 부분에만 물을 붓다 보면 가장자리 원두는 충분히 젹셔지지 않아서 커피 추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은 커피 필터 가장자리까지 꼼꼼히 부어 줍니다. 

그림4_커피내리기3_커피추출하기

나의 감상 

조금 쓰고 강한 커피

내린 커피를 마셔봤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원두 종류, 그라인딩 포인트가 조금 달라서였을까요? 뜨겁게 그대로 마시기에는 쓴 맛이 강했어요. 전 아마추어 홈바리스타이니까 컨트롤을 잘 못했나봐요. 저는 부드러운 맛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제 커피 추출 환경에서 뜨겁게 마시는 드립커피로는 저의< 홈카페 1편>에서 소개했던 테츠카츠야의 4:6 레시피가 단맛도 훨씬 강하고, 향도 풍부하고 맛있었어요.

 

하지만, 

아이스로 마시기 좋다.

공들여 만든 커피를 버릴 수는 없어서 얼음을 넣어 봤어요. 그런데!! 생각보다 아이스에 넣어서 차갑게 마시니 맛이 달라졌어요. 굉장히 맛있는 아이스아메리카노 마시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입에 착착 붙는 그런 맛이 있었어요. 일하다가 일이 잘 안풀릴 때 이 커피를 아이스로 한잔 마시고 나면 다시 산뜻한 기분으로 어려운 문제에 도전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 분은 아이스커피를 위한 드립 레시피가 따로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핸드드립 레시피에 얼음을 넣은 것이 굉장히 좋더라구요. 차가울 때 맛이 좋고 전체적으로 거슬림 없이 맛이 굉장히 부드러워 졌습니다. 머리가 시원하고 가벼워지는 느낌을 줬습니다. (제 개인적인 취향입니다..) 겨울에는 너무 추워.. 아아는 못 마시겠지만, 여름에는 이 분의 레시피를 자주 사용할 것 같습니다. 
 
히데이자키 Hide Izaki
2014년 월드 바리스타 대회를 우승하면서 커피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여러 국제 기업에서 커피음료와 관련된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커피의 구입부터 판매가 이루어지기까지의 과정을 담당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분의 영상을 보면서 굉장히 Ambitious한 사람이라고 느껴졌어요. 목소리는 굉장히 자신감이 넘치고 명확한 지식을 바탕으로 군더더기 없이 자신의 커피 레시피를 설명하는데요. 자신감 있고, 자신의 일이 확신을 가진 모습이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한국의 전문 바리스타분들과 교류도 많고 인스타그램 계정 또한 있습니다. Hide Izaki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가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